교육분석

상담의 효과는 상호주체적인 두 사람이 동등한 협력관계를 통해 내담자의 고통을 함께 할 때 일어납니다. 상담자는 연민어린 마음과 무조건적 존중, 비판단적 태도 그리고 내담자의 주관적 고통에 대한 공감과 공감적 응답을 통해 내담자 삶의 변화를 함께 하게 됩니다. 이러한 치유적 과정을 이끄는 데 있어 상담자는 자신의 정신적 고통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고통을 해결해 본 자라야 합니다. 책과 개념으로 상담을 할 수 없습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이라는 동행에서 자신의 변화 경험에 기반하여 따뜻한 등불을 비춰줄 수 있어야 합니다. 생생한 변화와 체험적 상담이 되기 위해 상담자의 상담, 즉 교육분석을 제공합니다.

• 상담자의 개인적인 삶과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이 반복적으로 일어날 때
• 내담자를 볼 때 소진의 문제가 일어나 상담 진행에 어려움이 있을 때
• 특정 주제를 가진 내담자와의 상담에서 효과적 상담진행이 어려울 때
• 불안, 우울, 공황 문제와 같이 만성화된 심리적 증상이 나타날 때
1:1 슈퍼비전

최고의, 최적의 상담을 제공하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서 상담자들은 여러 가지 어려움을 마주하게 됩니다. 내담자가 겪고 있는 고통과 그 원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의 어려움, 깊은 수준에서 내담자 감정을 조율, 반영, 공감하고 이에 응답하는 것에 대한 한계, 변화의 과정과 기제에 대한 불확실감 등이 있습니다. 내담자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효과적 상담의 핵심 요소와 과정을 체화하는 1:1 슈퍼비전을 제공합니다.

• 내담자의 핵심문제, 핵심역동, 핵심감정에 대한 이해가 막연하고 어려울 때
• 상담이 정체되어 있고 진행되지 못한다고 느낄 때
• 효과적인 상담개입이나 기제에 대한 체험적 이해가 필요하다고 느낄 때
• 전이/역전이와 같은 상담에서의 무의식적 요소를 이해하고 싶을 때
정신역동 기반 집단 슈퍼비전

슈퍼비전은 무언가 부족한 것을 지적받는 자리를 넘어서야 합니다. 내담자의 이해뿐만 아니라 자신이 선호하는 접근을 이해하고 이것을 상담에 어떻게 녹여낼 수 있는지를 고심하고 논의하는 자리가 되어야 합니다. 정신역동 기반 집단 슈퍼비전에서는 정신역동이론에 대한 이해에 기반하여 상담 실제를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슈퍼바이저와 동료들과의 토론 과정을 통해 보다 깊이 있는 상담 과정을 익히게 됩니다.

• 정신역동이론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 연결된 상담 실제를 익히고자 할 때
• 정신역동이론의 핵심 요소가 상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배우고 싶을 때
• 전이/역전이 현상을 치료적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
• 정신역동이론에 기반한 전체 상담 과정을 이해하고자 할 때
공개 슈퍼비전

내담자의 고통과 그 고통의 근원을 깊은 수준에서 이해하고, 치유적인 상담으로 그들의 성장을 돕고자 하는 것은 상담자들의 한결같은 바람일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담자가 치료의 기제를 훤히 알고 있으면서 내담자에게 효과적이고 전문적 상담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공개 슈퍼비전을 통해 내담자 문제와 역동에 대한 선명한 이해, 향후 내담자 개입 그리고 효과적인 상담을 방해하는 다양한 요소에 대한 생생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료 상담자들의 다양한 사례를 접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내담자 이해가 부족하거나 효과적인 상담개입에 대해 알고 싶을 때
• 상담이 정체되어 있거나 상담활동을 전반적으로 점검받고 싶을 때
• 다양한 사례의 슈퍼비전 경험을 간접 체험하여 상담역량을 성장시키고 싶을 때